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행동심리학: 성인애착의 정의와 유형

by 안개속의 풍경 2023. 10. 22.

애착이란

애착이란 인간이 특정한 어떤 사람에게 연결되어 있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말한다. 애착이론은 볼비 (John Bowlby, 1958)가 처음으로 제안했다. 볼비는 아기가 사람에게 매달리고 접촉하려는 생득적인 욕구, 즉 생존을 위한 본능적 반응이며 1 차적 욕구를 통해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고 가정한다. 이를 통해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존재인지, 타인이 반응적이고 접촉 가능한 존재인지에 대해 내적작동모델을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내적작동모델이 인간관계 형성의 원형이 되고, 이후 전 생애에 걸쳐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연속적인 성인 애착으로 발전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어릴 적의 애착이 반드시 동일한 성인 애착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최근의 연구 결과들이 많다고 한다.

썸네일: 부모와 아이들로 이루어진 한 가족이 손을 마주잡고 나란히 서있다.

성인애착이란

성인애착은 한 사람 혹은 두 사람 모두가 서로 오랫동안 분리되면 고통을 경험하고, 친밀한 접촉을 원하며, 스트레스나 위협상황에서 파트너를 통해서 지지를 얻고자 의지하기도 하고, 파트너로부터 안전과 신뢰를 얻어냄으로써 세상에 대해 개방적인 접근을 촉진하는 관계이다. 즉 대부분의 성인애착은 자신의 낭만적 파트너를 상대로 형성된다.

 

 

성인애착유형

다음은 Hazan과 Shaver 가 성인의 낭만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태도를 통해 성인의 애착유형을 구별한 것이다.

① 안정 애착 유형

- 다른 사람들과 비교적 쉽게 가까워진다.

-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고 또 그들이 자신에게 의지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한다.

- 버림받을까 봐.

- 다른 유형의 사람들에 비해 관계를 더 오래 지속하며 이혼을 덜 하는 경향이 있다.

- 관계에서 기복은 당연하며, 로맨스가 식을 수도 있지만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 자신이 사랑스럽고 가치 있는 존재이며, 자신의 연인이 다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의지할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② 불안정 애착 유형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만큼 가까워지려고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가끔 연인이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을까 봐 두려워하고 신뢰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과 강렬하고 깊은 관계를 원하지만, 자신의 그런 욕망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겁을 내고 도망가 버릴까 봐 두려워한다.

- 낭만적 파트너에게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기복이 심하다.

- 안정, 회피 유형에 비해 첫눈에 반하고 쉽게 자주 사랑에 빠진다.

- 타인으로부터 오해를 잘 받고 제대로 대우받지 못한다고 느낌.

 

③ 회피 애착 유형

- 다른 사람들과 지나치게 가까워지는 것이 불편하다.

- 자신을 완전히 맡기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못한다.

- 중요한 관계에서 친밀감을 두려워하고 상대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 친밀하고 헌신적인 관계를 포기하고, 독립적이고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인 A의 애착 유형 분석 사례

A는 자신의 애착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Hazan과 Shaver 가 사용한 진술문을 잘 읽어보았다. 다음은 A가  Yes라고 답한 진술문들이다.

- 나는 다른 사람들과 지나치게 가까워지는 것이 불편하다. ( 회피 애착 유형 )

- 나는 누가 너무 가까이 다가오면 불안하다. ( 회피 애착 유형 )

- 나는 버림받을까 봐 두려워하지 않는다. ( 안정 애착 유형 )

- 나는 내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고 또 그들이 나에게 의지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한다. ( 안정 애착 유형 )

 

 이를 토대로 분석해 보면 A는 안정 애착 유형과 회피 애착 유형에 모두 해당되는 것 같다. A는 지금의  아내를 대학시절 만나서, 낭만적 관계를 잘 지속시켜 결혼을 하게 되었고, 딸 둘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 이런저런 소소한 관계 상의 갈등들도 있지만, 그것이 가족 관계를 힘들게 할 정도로 악화되는 일은 없다.  A는 아내에게 낭만적이고 열정적인 사랑을 느끼지는 않지만, 깊은 애정과 우정과 친함을 가지고 있다. 아내 역시 A를 좋은 친구처럼 믿고 아끼고 좋아한다. 다음은 A와 자녀와의 애착관계이다.  몇 년 전만 해도, A는 자녀들이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좋은 대학을 가고 졸업 후에는 좋은 직장을 구해서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기를 바랐다. 부모로서의 순수한 바람은 오히려 자녀들과의 관계를 어렵게 만들었다. 하지만  자녀들이 그런 A의 바람을 부담스러워하고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A는 자신의 생각을 바꿔서 지금은 성공에 대한 공식을 버리고 자녀들을 순수하게 응원하고 있다. 그러자 자녀들도 A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사랑하며, 가장 친한 사람으로 여기고 있다. 종합적으로  A와 가족과의 애착관계는 안정형 애착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