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성격심리학: 성격과 인간관계

by 안개속의 풍경 2023. 11. 3.

성격과 인간관계

개인의 성격은 그 사람의 삶, 특히 인간관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관계는 인생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서 , 삶의 전반적인 만족도, 즉 행복감을 가장 일관성 있게 예측하는 요인이다. 가족관계, 결혼 생활, 직장 내 동료들과의 관계, 즉 모든 인간관계로 인해 행복하기도 하고 , 또 불행하기도 하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 경험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중요한 인간관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개인의 성격이고 , 우리 각자 성격에 따라 인간관계에서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대응하는지의 차이를 확인해 보자.

썸네일

인간관계의 대상 : 의미 있는 타인들

인간관계라고 해서 우리가 매일 스치는 모든 인간과의 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언급하는 인간관계의 측면은 우리가 MBTI로 파악한 ' I( 내향적 )' 나 'E( 외향적 )'의 영향으로만 판단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사람마다 타인을 의미 있는 존재로 여기는 기준이 조금은 다르지만 , 일반적으로 자신의 자기 관과 세계관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사람이 의미 있는 타인이다. 다음은 Kiesler 가 제시한 의미 있는 타인의 속성이다. 이 항목들을 보고 나의 기준과 비교해 보고,,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들이 누구인지, 몇 명인지 확인해 보자.

(1) 내가 많이 좋아하거나 나를 많이 좋아하는 사람 (2) 내가 닮고 싶은 사람 또는 나의 이상형 (3) 내가 조언을 얻기 위해 찾는 사람 (4) 나의 인생에 중요한 사안에 대해 결정권이 있는 사람 (5) 나의 의견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 즉 내가 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며 나에 대한 그 사람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 (6) 나의 성장을 촉진하는 사람, 함께 있으면 내가 인격적으로 더 좋은 사람이 되게 하는 사람 (7) 내가 정서적으로 심리적으로 가장 깊게 신뢰하는 사람 (8) 나와 동일한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 (9) 내가 실제적 관계든 상상적 관계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 자주 접촉하고 함께 일을 하는 사람 (10) 나에게 적절하고 유용한 평가적 피드백을 주는 사람 (11) 나에게 친밀감과 안정감을 주는 실제적 , 잠재적 원천이 되는 사람

우리 대부분이 위 항목을 보면 아마 배우자, 형제자매, 연인, 친구, 선생님 등을 의미 있는 타인으로 떠올렸을 것 같다. 다만 슬픈 일이지만 , 의미 있는 타인들이 나의 삶에 심한 갈등을 유발하거나 심리적 상처를 줌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우리는 이 의미 있는 타인들을 내 삶의 동반자로 관계를 맺고 , 이 관계를 통해 친밀감과 애정을 얻고자 갈망하는 존재들이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독특한 성격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영역이 바로 인간관계인 것이다.

성격의 대인관계 이론

이렇게 복잡한 영역을 연구하는 대인관계 연구자들은 다양한 대인관계 양상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적 차원 두 가지 'Big Two'로 주체성과 연대성을 꼽는다. (1) 주체성 (agency) : 주체성이란 스스로 독립적인 존재로서 자기를 보호하고 자기를 확장시키기 위해 유능함과 권력을 추구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주체성이 높은 사람들은 세상과 분리된 자율적 존재로서 삶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높은 지위와 성취를 추구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인간관계에서 지배적인 주도적 행동을 자주 한다. 특히 개인주의를 가치 있게 여기는 문화에서 강조되는 자기상으로 강하고 , 유능하며 , 현명한 속성을 반영한다. (2) 연대성 (communion) : 연대성은 개인이 자신보다 더 큰 어떤 것과 연결하여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경향성이다. 인간은 삶 속에서 사랑과 소속감을 추구하는 상호의존적 존재 방식으로 사랑, 우정, 친밀감, 협동, 소속감, 대화, 공유, 돌봄 등의 개념과 연결되어 있다. 연대성이 높은 사람들은 우호적이고 협동적인 행동을 자주 해서 더 큰 사회적 , 영적 실체의 부분이 되기를 추구한다. 집단주의를 가치 있게 여기는 문화에서 연대성과 상호의존성을 강조한다.

나는 주체성과 연대성 중에 어느 경향성으로 더 향한 사람인지 판단해 보자. 그리고 나의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긍정적인 관계와 부정적인 관계로 나누어 리스트로 작성해 보자.. 그러면 어느 정도 그들의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연대성이 강한 사람인데 , 상대는 주체성이 강해서 내가 상대를 이기적인 사람으로 여겨 관계를 힘들어하지는 않았는지 , 혹은 반대로 나는 주체성이 강한 편이고 상대는 연대성이 강한 사람일 경우 상대를 의존적인 사람으로 여겨 답답하게 여기지는 않았는지가 보일 것이다. 나의 경향성을 파악하고 상대의 경향성을 파악하고 인정하고 나면 , 비슷한 사람끼리는 시너지가 넘치고 , 다른 사람끼리는 보완성을 얻어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해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에 일어난 가장 괴로운 일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중요한 사람과의 이별이나 갈등을 들고 , 심리치료를 받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역시 인간관계 문제라고 한다. 심지어 고통스러운 인간관계는 인간의 신체 건강에도 해로운 영향을 끼쳐서 면역기능을 저하시킨다고 한다. 그러므로 나의 삶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비밀 열쇠는 '돈'이 아니라 , 나의 성격을 파악하고 , 상대의 성격을 파악하여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꾸려 나가는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