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은 인간 발달의 단계를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집중 부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 단계로 구분했다. 개개인의 성격이 인생 초기에 대부분 확립된다고 믿기 때문에 아동기 초기까지의 양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단계마다 부모가 아동이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어 다음 단계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한편,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인간 발달은 영아기부터 노인까지 일생 동안 계속되며, 8단계를 거쳐 각 단계마다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 사회 및 문화에 의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제시했다. 이는 인간 발달의 전 생애 접근을 최초로 시도한 이론이다. 이 두 이론을 비교해 보겠다.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공통점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발달은 무의식적이며 ,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해야 한다는 측면을 다룬다. 두 이론 모두 아동의 초기, Freud의 구강기이며 Erikson의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에 해당되는 시기에 경험이 인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이후 불신감으로 올바른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발달은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발달 단계설을 주장하였다. Freud는 5 단계, 에릭슨은 여기에서 좀 더 발전시켜 8 단계의 성격발달이론을 만들었다.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발달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하는 발달 과업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발달 과업을 제대로 실행해야 긍정적인 성장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점도 공통점이다.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차이점
Freud와 Erikson 은 인간 행동의 동기, 개인의 자아가 형성될 때 환경과의 관계, 인간 발달 단계, 어린 시절의 경험의 중요성, 사회제도의 역할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접근법을 서로 달리했다. 두 이론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Freud 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 Erikson 의 심리사회적 이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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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사회의 관계 및 인간행동의 동기 | 사회는 개인에게 요구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 개인은 수동적이고 방어적이며 , 주로 원초아의 본능적인 욕구에 따라 행동하다가 초자아를 이루게 된다 . | 개인은 인간관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와 심리사회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 에릭슨은 그 과정에서 자아개념을 강조했으며 , 인간은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존재이다 . |
자아 형성과 환경의 관계 | 아동의 성격 발달에 부모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 한 개인의 성격 형성은 인간 발달의 각 단계 마다 개인과 사회의 심리학적 , 사회적 ,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의 산물로 이루어진다 . |
인간 발달 단계 | 리비도가 부착되는 성감대의 부위에 따라 5 단계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 . 이 중 특히 초기 아동기 경험이 중요하며 , 성인이 되면 이후의 성격 변화는 어렵다고 여긴다 . | 인간 발달은 영아기부터 노인기까지 일생 동안 계속되며 , 전 생애는 8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 . 따라서 성인도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 과정 상태인 것이다 . |
성격에 대한 접근 | 인간의 성격은 생의 초기 , 약 5 세까지 대부분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고 , 성격의 병리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고 , 인간에 대해 비관적이다 . | 건강한 성격 성장의 기회는 항상 있으며 , 인간에 대해 낙관적이다 . |
어린시절 경험의 중요성 |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인해 발달과업에 있어서 고착이 되면 , 그 고착 단계에서 벗어날 수 없어서 다음 발달 단계로 넘어가지 못한다 . | 어린 시절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발달도 성장에 어느 정도 필요하며 , 인생의 깊이나 복잡성을 더해주는 면이 있다 . |
사회제도의 역할 | 사회제도는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관심이 표출되는 것을 억제하는 금지적 사회화 역할을 한다 . | 사회제도는 개인의 효과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지지를 제공하고 , 또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상호작용적 관계이다 . |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대한 평가
Freud의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이 이후의 발달이론이나 정신분석의 토대가 되는 이론임은 분명하지만, 과거와 달리 현대 사회의 부모들은 대부분 Freud 가 강조하는 아동기의 경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육받고 자녀를 양육하기 때문에, Freud의 발달 단계 중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의 발달 단계의 과업은 건강하게 잘 마치고, 이후 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잠복기와 생식기에 여러 갈등을 경험하는 사례가 많다. 그래서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현대인의 발달 문제를 설명하고, 갈등을 해결하는데 더 적합하다. 현대인들은 40 대를 지나면서, 막연하게 인생을 잘 살고 있는지, 스스로가 성숙한 좋은 어른인지에 대해 고민들을 하게 된다. 그런데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중 생산성 대 침체성으로 설명된 중년기의 특성이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 이후 통합감 대 절망감 시기인 노년기를 어떤 마음 가짐으로 맞이할지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 본 주제를 던져준다. 그래서 현대인에게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삶에 더 큰 이해와 의미를 부여해 주는 이론이라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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