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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 비교

by 안개속의 풍경 2023. 10. 21.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은 인간 발달의 단계를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집중 부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 단계로 구분했다. 개개인의 성격이 인생 초기에 대부분 확립된다고 믿기 때문에 아동기 초기까지의 양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단계마다 부모가 아동이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어 다음 단계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한편,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인간 발달은 영아기부터 노인까지 일생 동안 계속되며, 8단계를 거쳐 각 단계마다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  사회 및 문화에 의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제시했다.  이는 인간 발달의 전 생애 접근을 최초로 시도한 이론이다. 이 두 이론을 비교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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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공통점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발달은 무의식적이며 ,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해야 한다는 측면을 다룬다.  두 이론 모두 아동의 초기, Freud의 구강기이며 Erikson의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에 해당되는 시기에 경험이 인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이후 불신감으로 올바른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발달은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발달 단계설을 주장하였다. Freud는 5 단계, 에릭슨은 여기에서 좀 더 발전시켜 8 단계의 성격발달이론을 만들었다.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발달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하는 발달 과업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발달 과업을 제대로 실행해야 긍정적인 성장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점도 공통점이다.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차이점

Freud와 Erikson 은 인간 행동의 동기, 개인의 자아가 형성될 때 환경과의 관계, 인간 발달 단계, 어린 시절의 경험의 중요성, 사회제도의 역할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접근법을 서로 달리했다. 두 이론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Freud 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Erikson 의 심리사회적 이론
개인과 사회의 관계 및 인간행동의 동기 사회는 개인에게 요구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 개인은 수동적이고 방어적이며 , 주로 원초아의 본능적인 욕구에 따라 행동하다가 초자아를 이루게 된다 . 개인은 인간관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와 심리사회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 에릭슨은 그 과정에서 자아개념을 강조했으며 , 인간은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존재이다 .
자아 형성과 환경의 관계 아동의 성격 발달에 부모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한 개인의 성격 형성은 인간 발달의 각 단계 마다 개인과 사회의 심리학적 , 사회적 ,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의 산물로 이루어진다 .
인간 발달 단계 리비도가 부착되는 성감대의 부위에 따라 5 단계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 . 이 중 특히 초기 아동기 경험이 중요하며 , 성인이 되면 이후의 성격 변화는 어렵다고 여긴다 . 인간 발달은 영아기부터 노인기까지 일생 동안 계속되며 , 전 생애는 8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 . 따라서 성인도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 과정 상태인 것이다 .
성격에 대한 접근 인간의 성격은 생의 초기 , 약 5 세까지 대부분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고 , 성격의 병리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고 , 인간에 대해 비관적이다 . 건강한 성격 성장의 기회는 항상 있으며 , 인간에 대해 낙관적이다 .
어린시절 경험의 중요성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인해 발달과업에 있어서 고착이 되면 , 그 고착 단계에서 벗어날 수 없어서 다음 발달 단계로 넘어가지 못한다 . 어린 시절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발달도 성장에 어느 정도 필요하며 , 인생의 깊이나 복잡성을 더해주는 면이 있다 .
사회제도의 역할 사회제도는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관심이 표출되는 것을 억제하는 금지적 사회화 역할을 한다 . 사회제도는 개인의 효과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지지를 제공하고 , 또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상호작용적 관계이다 .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대한  평가

Freud의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이 이후의 발달이론이나 정신분석의 토대가 되는 이론임은 분명하지만, 과거와 달리 현대 사회의 부모들은 대부분 Freud 가 강조하는 아동기의 경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육받고 자녀를 양육하기 때문에, Freud의 발달 단계 중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의 발달 단계의 과업은 건강하게 잘 마치고, 이후 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잠복기와 생식기에 여러 갈등을 경험하는 사례가 많다. 그래서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현대인의 발달 문제를 설명하고, 갈등을 해결하는데 더 적합하다. 현대인들은  40 대를 지나면서, 막연하게 인생을 잘 살고 있는지, 스스로가 성숙한 좋은 어른인지에 대해 고민들을 하게 된다. 그런데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중 생산성 대 침체성으로 설명된 중년기의 특성이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 이후 통합감 대 절망감 시기인 노년기를 어떤 마음 가짐으로 맞이할지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 본 주제를 던져준다. 그래서 현대인에게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삶에 더 큰 이해와 의미를 부여해 주는 이론이라고 평가한다.